스마트폰/EVO4G+

이보 4G+ 교통카드 이식

Bi83 2012. 5. 10. 20:45

얼마전에 폰을 이보로 바꾸고보니 배터리커버가 플라스틱이더라고요.

전 지금까지 항상 뒷판이 쇳덩어리였기때문에(X1,HD2) 하고싶어도 못했던 교통카드 이식을 해봤습니다.

한번 실패하고 그 다음 시도에선 성공했네요. ㅎㅎ


[1] 실패..

(한번쯤 실패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경험.)

집에 굴러다니던 티머니 카드로 한번 해보려고 했습니다.


이건 약국에서 천원에 사온 아세톤!!

핵심입니다.!!


비닐봉투에 교통카드와 교통카드가 잠길정도의 아세톤을 부어줍니다.

전 혹시라도 아세톤이 새어나오면 귀찮아지기 때문에 비닐봉투 두겹으로 했어요.


오!! 카드가 갈라지기 시작합니다.




거의 다 녹았나보군요.


나름 잘 떨어졌네요 ㅎㅎ

그나저나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코일을 오백원 크기로 접다가 툭...?!

끈어졌습니다...칩을 자세히 보니 납땜이 아니고 압착해놓은거 같더군요..

뭐 어찌됬던 납땜을 했지만 인식불가...

잘..생각해보니 이 인두기가 언제부터인지 IC칩만 납땜 하면 칩이 죽어버려서

접지부분에 이상이 있나보다..하며 새로 사려고 했다가 깜빡한 인두였습니다..

아무튼 싸구려는..ㅠㅠ


참..그리고 혹시 코일이 끝어지신분들께.

코일 풀어내다가 꼬이면 정말 골치아파집니다.

핀셋도 없는데 매듭지어져 버리면 대책없음...

[2] 성공!!

(두번 실패하면 정말 때려칠려고 했는데..ㅋ)

티머니 I형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편하고 참 좋겠지만 꽤 오래전에 단종되었다고 하더군요.

편의점을 돌아다녀봤는데 구 티머니I형은 안팔더라는...

뭐 어차피 전 버스와 전철만 탈수 있으면 되기때문에 그냥 EB카드로 구입했습니다.

(그나저나 eb카드 캐쉬비로 바뀌지 않았나?? 동내가 한쪽구석+인기없는 eb카드라서 재고가 남은듯..)


주인잘못만나서 포장에서 나오자마자 해체된 교통카드.JPG

커터칼을 이용해서 모서리를 갈라주면 깔끔하게 떨어집니다.


그리고 꼭 카드번호는 따로 써두던가 아니면 카드 등록하고 작업하세요.

전 다행이도 사진 찍어둔 덕분에 번호 건졌습니다.

(깜빡하고 넘어가도 방법이 없는건 아닙니다. ㅎㅎ)



적당항 통에 아세톤을 교통카드가 잠길정도로 부어줍니다.


음..첫번째 껍데기가 갈라지네요.

안쪽 갈라지는데 방해되니깐 제거해줬습니다.


것에 플라스틱 제거후 한참~~동안 아세톤에 담궈놓으니 코일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깔끔하게 떨어졌네요. ㅎㅎ

하지만 아쉽게도 티머니I형 같은 필름형태가 아니군요.


뭐 상관 없습니다.

그냥 테이프로 코팅하죠 뭐. ㅋ

제가 사용한 테이프는 3M에서 나온 반투명한 테이프입니다.

다루기도 쉽고 접착제가 녹아나오지 않아서 애용하는 테입이죠. ㅎㅎ

(마음같아선 캡톤테입을 사용하고 싶었지만 돈이...ㅠㅠ)


이제 마무리로 EVO4G+에 장착을 해줍니다.

여러번 테스트 해본 결과 위 사진의 위치가 가장  인식이 잘 되더군요.

배터리 위가 공간은 널널하지만 배터리 쇳덩어리때문에 자기장이 영향받아서

교통카드가 작동하지 않기때문에 가능한 배터리가 없는곳에 붙이는게 좋습니다.

물론 돈이 여유로우면 http://me2.do/xPgsn8y 같은 걸 같이붙여 배터리위에 여유롭게 붙일수 있을꺼 같지만

전 돈이 여유롭지가 않으니 잔머리 굴려야되요..ㅠㅠ

추가내용


오늘 전철역까지 안가도 교통카드 테스트를 가능하도록 수고해준

갤럭시 노트(어머니꺼..) 입니다.

NFC지원 폰에 교통카드를 접촉하면 위 사진처럼 알수없는 태그 유형이라던지 뜨더라고요.

그걸 이용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갤노트의경우 폰 뒷면 상단부 에서 인식을 하더라고요.


그리고 아까 혹시라도 카드번호 안적어놓거나 카드등록 안하고 아세톤에 담궈버린 분들을 위한팁!

아까 때어낸 교통카드 껍데기를 잘 보면 희미하게 카드번호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걸 보고 카드 등록을 하시면 될꺼에요.

껍데가에있는 문자 판독불가면 대책없음...

우여곡절끝에 교통카드 이식에 성공한거 같네요. ㅎㅎ

이제 내일 학교가는길에 충전이 성공하면 완벽할듯. ㅋ

후기

교통카드 충전기와 전철에서는 아주 잘 인식하는데 버스에서는 배터리커버를 빼서 따로 찍어야 인식이 되네요.

아마도 코일을 붙인부분이 스피커가 있는 부분이라 자성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해결법을 찾아봐야겠어요.


반응형

'스마트폰 > EVO4G+' 카테고리의 다른 글

Evo 4G+ 부품 간단한 설명  (4) 2012.06.20
Evo 4G+ HBOOT 1.52 사용가능한 RUU 추출 PG86IMG.zip  (0) 2012.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