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블기기/NOOK Color

누크컬러 커스텀롬 올리기(버전 상관X)

Bi83 2011. 12. 16. 22:29



일단 커스텀롬을 올리기전에 이 글을 끝까지 한번 읽어보신후에 따라하시면 이해하기 좀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이걸 따라해서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경우 전 책임 안집니다!!

준비물
마이크로SD카드 1개~2개(롬업 자주할꺼라면 안쓰는 저용량 SD카드가 하나 더 있으면 좋아요. ㅎㅎ)
1gb_clockwork-0.1-ext4.tar.gz(커스텀롬을 올리기 위한 도구? 뭐 그런거에요. 짧게줄여 CWM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win32diskimager (간단히 설명하자면 CWM을 메모리카드에 설치하기위한 도구입니다.)
ROM파일과 gapps-gb-20110828-signed.zip(구글어플 설치파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누크컬러가 있어야겠죠? ㅎㅎ
그럼 아래 링크에서 CWM 과  win32diskimager,ROM파일, 구글설치파일을받아주세요.


ROM파일은 용량이 커서 블로그엔 못올리고 메가업로드 라는 해외 업로드사이트를 사용해서 다운로드가 느려요 ㅠㅠ
그럼 시작할께요.

1.일단 다운받은 win32diskimager 와  1gb_clockwork-0.1-ext4.tar.gz 의 압축을 풀어주세요.
  (압축푸는거 오래걸릴수도 있어요. 그리고 알집보다는 7zip이라는 유틸을 추천합니다.)
2.1gb_clockwork-0.1-ext4.tar.gz파일의 압축을 풀었다면 1gb_clockwork-0.1-ext4.img 이라는 파일이 생깁니다.
3.컴퓨터에 메모리카드를 끼우고 win32diskimager 을 이용해  1gb_clockwork-0.1-ext4.img 파일을 메모리카드에 설치해주세요.(이때 메모리카드는 포멧되어 모든 자료가 삭제되고 용량에 상관없이 1기가 조금 못되는 용량으로 줄어버립니다. 용량 복구 방법은 아래부분에서 알려드리겠지만 삭제된 자료는 복구할수 없으므로(물론 전문툴을 이용하면 불가능이 아니긴 하지만..) 자료 백업에 절대적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다 되었으면 메모리카드에 ROM파일과 gapps파일을 압축을 풀지 않은 상태로 집어넣습니다.
5.방금 작업한 메모리카드를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의 누크컬러에 넣고 전원을 켭니다.
6.아마 로딩중이라면서 해골그림이 쪼그만하게 뜨고 CWM으로 진입할것입니다.
7.wipe data/factory reset 을 누르시고. (누크컬러의 내부의 데이터가 모두다 깔끔하게 지워집니다.)
8.install zip from sdcard 선택.
9.choose zip from sdcard 선택한 후 update-cm-7.1.0-encore-signed.zip 선택 그리고 Yes
(진행바가 멈춘것처럼 보이는데 그냥 한참동안 냅두면 설치됩니다.)
10. 8번 순서부터 반복해서 gapps-gb-20110828-signed.zip 파일도 설치해주세요.
    (혹시 롬 설치후 다운되서 안움직인다면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시면 전원이 꺼집니다. 그후 다시 전원을 켜주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11.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메모리카드를 제거하고 재부팅 하시면 누크컬러에 커스텀롬이 설치되어 있을꺼에요. ㅎㅎ


추가작업!!
일단 메모리카드를 원래 용량으로 복구해야겠죠?
http://924717.tistory.com/entry/SDFormatter-30
에서 유틸을 받아 포멧하시면 원래용량으로 돌아옵니다.
단.이후 다른롬을 설치하시려면 1번~3번과정을 다시 해야하는데 귀찮죠?
그래서 처음에 사용하지 않고 굴려두는 메모리카드가 있으면 편하다고 한거에요.
안쓰는 메모리카드를 누크컬러 롬업용 메모리카드로 사용할수가 있으니깐요.
원래 XDA포럼에 메모리카드 용량별로 CWM파일이 있었는데 요즘들어 다운받기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커스텀롬설치강좌에선 보편적으로 모두 사용할수 있는 1기가용 파일을 사용했습니다.
언제 기회가된다면 용량별로 올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커스텀롬 설치후 백업에 관한 이야기인데..
CWM 메뉴를 보면 백업/리스토어 라는 메뉴가 있을꺼에요(물론 영어로 써있지요.ㅋ)
커스텀롬을 올린다음 이 백업기능을 이용하면 나중에 다른롬을 올렸다가 마음에 안들경우 예전에 백업해놓은 파일을 불러오면 예전 상태 그대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 8기가짜리 메모리카드를 롬업+백업용 메모리카드로 사용중입니다. ㅎㅎ

그림을 같이 넣었으면 좀더 이해하기 쉬웠을텐데 그게 지금은 좀 힘드네요.
나중에 여유있을때 좀더 업데이트를 하기로 하죠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