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오드로이드 C1

오드로이드 C1와 라즈베리파이 B+ 비교

Bi83 2015. 4. 27. 21:59

오늘 오드로이드C1을 구입한 김에 간단히 라즈베리파이 B+ 와 비교를 해보려고 합니다.


위가 라즈베리파이 B+

아래가 오드로이드C1 입니다.

이렇게 보니 거의 비슷하네요.


이번엔 위가 오드로이드C1

아래가 라즈베리파이 B+입니다.


전원부

오드로이드C1 :  전원공급을 2.5mm 어댑터 단자로 합니다.  (덕분에 좀 귀찮아요.)

라즈베리파이 B+ : 전원공급은 마이크로USB로 합니다. (흔히 안드로이드 폰에 사용하는 규격)


HDMI

오드로이드C1 : 마이크로HDMI를 사용합니다. (역시 이것도 마음엔 안들어요.)

라즈베리파이 B+ : 풀사이즈 HDMI 단자를 사용합니다.


오디오

오드로이드C1 : 없습니다. HDMI에서 출력되는 음성신호를 사용하던지, 따로 옵션 파츠를 구입해야 합니다.

라즈베리파이 B+ :3.5mm잭(보통 이어폰 규격), HDMI오디오를 지원 합니다. (사실 HDMI연결 음성을 주로 사용합니다.)


USB 및 랜

오드로이드C1 : USB 2.0, 기가비트랜 입니다. 여기서 주목할것은 USB대역과 랜 대역이 따로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죠.

라즈베리파이 B+ : USB2.0, 100메가 랜 입니다. 심지어 USB와 랜의 대역을 공유하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 B+로 서버를 돌리면

 속도가 잘 나와야 3메가 입니다.


CPU

오드로이드C1 :  Cortex-A5(ARMv7) 1.5Ghz 쿼드 코어

     아..좋다. 라즈베리파이B+는 물론이고 라즈베리파이2와 비교해도 꿀릴꺼 하나 없는 성능이다.

라즈베리파이 B+ : 700 MHz ARM1176JZF-S CPU
                         참담하다..솔직히 처음 나왔을땐 별 생각 없었는데 요즘 더 좋은게 여기저기서 나오다보니 성능이 아쉽니다.

 (그래도 라즈베리파이2 는 쓸만하다. 100메가랜+USB와 대역 공유는??



총평

성능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오드로이드C1이 이래저래 단자들이 마음엔 안들지만

그래도 고르라면 오드로이드C1을 고르는게 좋은 선택이다.


편의성을 우선으로 생각한다면

커뮤니티 활성화가 잘 되어 있는 라즈베리 파이가 좋은 선택이다.

물론 B+말고 라즈베리파이2를 선택하는게 현명하다.





반응형

'컴퓨터 > 오드로이드 C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드로이드 C1 으로 만드는 간이 NAS (OMV)  (0) 2015.04.29